하동출신 경제인
21세기의 가구산업의 새로운 리더를 꿈꾸며 가구이상의 새로운 가치 창조로 행복한 미래를 실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술혁신과 지속적인 디자인 및 품질 연구를 위해 끈임 없이 노력하며 역동적인 기업을 추구하고 있는 ㈜아티오(arTio) 박희철(49) 대표이사는 “우리 회사(아티오)는 가구분야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함께 나아가고 성장해 가는 직장”이라고 자랑했다. 이어 그는 “처음에 회사를 창립할 당시에는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을 했는데 벌써 창립 5주년을 앞두고 있다”며 회고했다. 자신에게 가구란 “삶의 존재다”라고 밝히면서 그 이유로는 가구가 있어야 생활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. 연간 250억 원 이상의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는 박 대표는 현재에 자만하지 않고 전 직원들이 평생직장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는 동시에 동종업계의 최고의 회사라는 칭찬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.<편집자 주>
-다음은 박 대표와의 일문일답.
▲회사 설립의 계기는 =오랫동안 가구업체에 근무해 오다 평소 꿈꾸어 왔던 회사경영을 해 보고 싶어 과감히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회사 창립에 나서게 됐습니다.
▲박 대표가 꿈꾸는 회사는 =회사 모든 임직원들이 평생 동안 일할 수 있는 직장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며 늘 행복과 미래를 꿈꾸는 좋은 회사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.
▲언제 회사를 설립했나. =지난 2014년 5월 15일이다.
▲회사 소재지는 어디인가 =경남 김해시 생림면 생림대로 826-53
▲회사명은 =㈜아티오(arTio)다.
▲㈜아티오(arTio)로 명명한 이유는 =아티션(예술·장인)+스튜디오(무대)의 합성어다.
▲㈜아티오(arTio)는 어떤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인가 =주방가구 전문제조 회사라고 보면 된다.
▲종전에는 어느 회사에 근무했나 =가구업체인 에넥스다.
▲㈜아티오(arTio) 설립 후 지금까지 매출 실적은 어느 정도인가 = 회사 창립 첫해에는 연매출 47억 원의 실적을 올렸다. 이후 2015년 63억 원, 2016년 127억 원, 2017년 190억 원, 올해는 250억 원 정도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다.
▲㈜아티오(arTio)의 매출실적이 매년 급성장을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? =특별한 것은 없다. 저(박 대표)를 비롯해 전 임직원들이 자신의 회사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일을 해 준 덕분이라고 생각한다. 특히 임직원들이 저(박 대표)를 믿고 묵묵히 따라와 준 덕분이 아닌 가 생각한다. 이번 인터뷰 자리를 통해 감사하다는 인사말을 전하고 싶다.
▲㈜아티오(arTio) 자랑을 해 달라 =2014년 국내 아파트가구 전문회사로 힘차게 첫발을 내디딘 ㈜아티오는 가구 분야의 Total System Furniture 회사로, 회사 구성원들 모두가 가구 부분의 공사, 설계, 제작 등 각 분야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무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그 어떤 회사보다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점이 강점이다.
창업 5년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‘한발 앞선 기술력으로 창조적인 사고와 안목을 더해 예술적 가치를 지난 독창적인 제품을 창조’함으로써 지금은 당당하게 주방가구, 일반가구, 디자인가구, 시스템가구 등 인테리어 공사에 필요한 다양한 품목들에서도 이미 확고히 자리매김을 해나가고 있다.
▲회사가 급성장을 하면서 사세도 확장되었다고 알고 있다. 어떻게 확장이 되었나 =㈜아티오는 설립초기 생림면 나전리에서 본사를 두고 운영을 해오다 사세가 확장되면서 2017년 11월 17일 회사 확장이전 기념식을 가졌다. 우리 회사는 대지 6793㎡(2055평)에 846㎡(256평)의 공장건물 3동 그리고 122㎡(37평)씩 2개의 사무동을 갖추고 무척산(無隻山) 아래에다 터전을 마련했다.
▲㈜아티오(arTio)의 급성장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나 =회사 설립 이래 그 누구도 이루지 못했던 단기간 꿈의 성장을 하며 짧은 기간에 ㈜아티오가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서 올바른 회사 경영에 매진해 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.
▲좀더 ㈜아티오(arTio)의 급성장을 강조한다면 =제가 처음 회사를 설립할 때만 하더라도 창립이나 회사 기념식에 축사를 할 수 있을까도 고민했던 새내기 창업자가 이제는 어엿한 중년이 되어 회사도 제법 크게 확장 시키니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.
▲㈜아티오(arTio)는 =2014년 5월 15일 회사 설립 후 2015년 11월 조달청 나라장터 등록, 2016년 7월 아티오 특허청 상표출원, 2017년 11월 17일 본사 공장 확장이전, 2018년 2월 중소기업회장 표창장 수여, 5월 실내건축인테리어 취득, 10월 ks상표등록 취득 등을 한 주방가구 전문제조 회사다.
▲고향이 어디인가? =경남 하동이다.
▲출생지는 = 하동군 하동읍 흥룡리 호암마을이다.
▲그럼 하동에서 초·중·고를 다녔나 =다녔다.
▲학교는 =흥룡초등학교(33회)를 거쳐 하동중앙중학교(22회), 하동고등학교(36회)를 졸업했다.
▲고향 하동에는 언제 다녀가나 =매주 찾고 있다.
▲매주 하동(고향)을 찾는 이유는 =형님 내외분과 친구들을 만나러 오고 있다.
▲끝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해 달라 =저희 회사는 창업한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한번 입사한 직원들은 평생직장이라는 최고의 가치관을 가지고 임직원 모두가 책임과 보람을 함께하는 동종업계의 최고의 회사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. 강정배 기자 kjb3454@hanmail.net